본문 바로가기
해외에서 살아남기 연구일지

영국의 나라들 -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

by 방야연 2023. 1. 7.
반응형

주제: 영국의 나라들

부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

 

1. 서론

우리가 말하는 대영제국 혹은 영국(United Kingdom)이 영국(england), 스코틀랜드(Scotland), 웨일즈(Wales), 북아일랜드(Northern Ireland) 네 나라로 이루어진 것을 아시나요?  영국은 호주보다 인기가 좀 덜 한 것 같지만 제 블로그 찾아와 주시는 분들이 이런 걸 좋아하시는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자 세계 지리 시간같이 느껴지지만 영국의 나라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본론

런던이 있는 잉글랜드(England), 에딘버러가 있는 스코틀랜드(Scotland), 양(?)들의 천국 웨일즈(Wales) 까지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Britain, Great Britain, UK, British Isles 이 네 가지는 저는 아직도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좀 더 명확해 져서 퍼왔습니다.

사진출처: http://projectbritain.com/britain.html

 

(1) Britain : 브리튼이라고 하면 잉글랜드와 웨일즈만을 의미합니다.

(2) Great Britain :  그레이트 브리튼은 브리튼에 스코틀랜드를 더해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를 포함합니다.

 

(3) United Kingdom : 가장 많이 쓰이는 이름인 유나이티드 킹덤(UK)은 한때 네 개의 분리된 국가였던 잉글랜드 , 스코틀랜드 , 웨일스 , 아일랜드 의 연합을 의미합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아일랜드가 독립했지만 북아일랜드 만 영국의 일부로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영국의 정식 명칭이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유나이티드 킹덤 오브 그레이트 브리튼 앤드 노던 아일랜드) 이 되었다고 하네요. 역사적으로 보면은

  • 1536 연합법(Act of Union)에 의해 영국과 웨일즈가 합쳐지고
  • 1707년 연합법(Act of Union)에 의해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가 통합되고 웨일즈와 함께 그레이트 브리튼 왕국(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을 형성합니다
  • 1801년 아일랜드 의회 투표 결과 연합에 가입하기로 결정되어 이름이 한 층 더 길어진 그레이트 브리튼 아일랜드 연합왕국(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Ireland)이 됩니다 . 
  • 그랬다가 1922년 아일랜드 남부 카운티(counties)가 대부분 독립을 선택하면서 북 아일랜드만 남아 그레이트 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 왕국(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thern Ireland)으로 현재의 이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3. 마무리

이렇게 복잡하기 때문에 영국 내에서도 악센트도 다르고 문화도 다르며 지역감정이 있습니다. 영국인은 잉글리쉬(English), 스코틀랜드인은 스코티쉬(Scottish), 웨일즈인은 웰쉬(Welsh) - 이 모두를 통합해 브리티쉬(British) 입니다. 경상디언에게 전라디언이라고 하면 얻어 터지는 것 처럼 영국에 가시는 분들은 반드시 구분하여 사용하셔서 유혈 사태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전형적인 런던 날씨


4. 기타 이것저것

(1) 잉글랜드(England)는 영국 남부의 2/3를 대부분 차지하는 가장 큰 국가입니다. 잉글랜드(England)의 전체 면적은 130,410제곱킬로미터(50,352제곱마일)입니다. 영국(uk) 인구의 약 84%가 잉글랜드에 있다고 합니다.그래서 잉글랜드(England)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이 사실입니다.

 

(2) 잉글랜드(England)라는 이름의 유래는 앵글족(Angles)의 땅(Land)을 의미하는 엥글라 땅(Engla land)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세기 후반 독일 대륙 출신의 앵글족(Angles)이 색슨족(Saxons), 황마족(Jute)과 함께 영국을 침략하면서 이루어진 곳이 영국이라고 합니다.

(3) UK의 수도는 England에 있습니다.
수도이자 정부 소재지이자 영국에서 가장 큰 도시는 런던입니다.
런던은 UK의 수도는 England의 수도입니다.

 

요즘 넷플릭스 시리즈에 Spare 라는 책까지 내면서 해리와 메건 덕분에 난리인 런던 왕실 이야기를 적어보려 했는데 어쩌다가 영국 소개부터 하게 되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